진료과목

사람에 대한 깊은 생각

손·발 통증

사람의 온기를 전하는 "손, 손목"

방아쇠 수지

통증 형태 아침에 자고나면 손가락이 안 펴지다가 ‘딸각’ 하고는 펴져요.
원인 손가락을 굽혀주는 힘줄에 결절 등이 생기는데 원인이 없거나, 반복적인 작업등이 원인
진단 방법 증상에 대한 청취 및 진찰, 영상의학적 검사
치료법 보존적 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수술적 치료

손목터널 증후군

통증 형태 밤에 손이 저리고 화끈거리고 아파요.
원인 손목 터널을 덮는 인대가 두꺼워 져 신경을 압박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진단 방법 진찰, 영상의학적 검사, 신경검사
치료법 보존적 치료(물리치료, 주사치료)- 이후 수술 적 감압술

손목 건초염

통증 형태 손가락을 움직이면 아파요
원인 아이를 돌보는 일을 하거나 엄지를 많이 쓰는 일 (스마트폰, 컴퓨터)
진단 방법 건초염이 생긴 부위의 압통, 간단한 유발검사
치료법 보존적 치료, 심한 경우 수술 적 치료

손목물혹(결절종)

통증 형태 언젠가부터 손목에 볼록하게 혹이 생겼다가 없어졌다가 해요.
원인 관절액이 새어 나와서 물주머니 형태로 고임.
진단 방법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한 초음파 검사.
치료법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 경과관찰, 신경을 누르거나 미용적인 목적인 경우 제거술

수부관절염

통증 형태 손가락 마디가 굵어지고 변형이 와서 휘는 것 같아요
원인 과다한 사용에 의한 경우와 염증성 질환에 의한 경우
진단 방법 진찰, 영상 의학적 검사.
치료법 보존적 치료, 수술 적 치료

전진 할 때 추진력을 발휘하는 숨은 일꾼 "발"

무지외반증

통증 형태 엄지발가락이 휘고 신발을 신으면 아파요.
원인 좁은 신발과 굽 높은 신발이 원인중 하나이나 선천적인 요인도 관여함
진단 방법 진찰 및 방사선 검사
치료법 통증이 심한 경우 수술 적 치료 (교정 절골술)

족저근막염

통증 형태 아침에 자고나서 첫발을 내디디면 뒤꿈치가 찢어질 듯 아파요.
원인 발바닥에 있는 근막에 반복적인 미세손상으로 인한 손상
평소에 운동을 안 하던 사람이 갑자기 운동을 하거나, 마라톤 등의 과도한 운동, 딱딱한 바닥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주는 운동
진단 방법 진찰을 통한 증상의 확인, 영상 의학적 검사
치료법 스트레칭 등의 보존적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발목 인대 불안정증

통증 형태 발목을 자주 삐고, 점프 후 착지 하는 과정에서 발목이 헐거운 느낌이 있어요.
원인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아 불완전한 상채로 회복된 인대가 기능을 못하는 경우
진단 방법 진찰, 영상의학적 검사
치료법 발목근력강화운동, 심한 경우 수술 적 재건술

아킬레스건염

통증 형태 최근에 많이 걷고 난 뒤 뒤꿈치가 붓고 아파요.
원인 아킬레스건 주변의 통증, 운동을 하고나면 더 아프다, 두꺼워지는 힘줄
진단 방법 진찰, 영상의학적 검사
치료법 스트레칭과 체외충격파등의 물리치료를 포함한 보존적 치료가 주가됨.

통풍성 관절염

통증 형태 어제 회식을 했는데 오늘 발가락 (혹은 무릎)이 퉁퉁 붓고 아파요.
원인 체내 단백질 대사의 이상으로 요산의 혈중농도가 높아져서 결절이 관절에 침착하며 발생.
과도한 단백질의 섭취, 육류중심의 식습관, 음주
진단 방법 진찰 및 혈액검사. 관절액 검사
치료법 약물치료 , 식이습관의 조절